본문 바로가기

성문종합단문독해

단문영어(관사1) 1-20 해설동영상


에너지 수확전문가(Energy Harvester:유엔미래보고서에서

에너지 수확 기술은 주변에 흔히 있는 운동, 빛, 열, 전파에너지를 압전, 광발전, 열전 및 유도 장치들을 이용해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 숨어 있는 에너지원의 형태가 다양하듯이 이 기술은 여러가지 모습으로 구현될 수 있다.

2007년 미국의 MIT는 군중발전소(crowd farm)라는 에너지 수확 기술을 발표했다. 이 기술은 '피에조 전기(piezoelectricity)'라고 불리는 압전기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지나가는 장소에 푹신한 바닥재를 깔아놓고, 그 속에 외부 충격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전기전환 장치를 설치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했다.

미국의 미시간대학교
연구진은 2011년 초에 무릎 장작형 에너지 수확 장치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 장치는 걷는 동작만으로 휴대용 GPS 수신기, 핸드폰, 전동 의수 등을 동작시킬 정도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에너지 수확 기술은 단순히 아이디어성 기술로 보이지만, 휴대용 기기의 동작 전류가 밀리암페어(ma) 수준으로 떨어지면 충분히 시장 가치가 있다. 에너지 수확기술의 2020년 시장 규모는 40억 달러로 추정된다.

에너지 수확 전문가는 운동, 빛,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연구를 하며, 센서, 저장장치, 제어장치, 무선통신 인터페이스를 개발한다. 에너지 변환의 효율성 향상과 혁신적인 전력 저장기술 결합을 연구하며, 의료용이나 저전력 기기에 응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