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문종합장문독해

성문종합영어장문(관사) 6-2

 

장문 6-2

Education is a subject which cannot be discussed in a void: our questions raise othr questions, social, economic, financial, political.

And the bearings are on more ultimate problems even than these: to know what we want in education we must know derive our theory of education from our philosophy of life.

The problem turns out to be a religious problem.

맹자 사람의 길(상)에서: 도울 김용옥 저

맹자께서 : "치우쳐서 공정하지 못한 말(피사,!辭)을 들으면 나는 그 인간이 무엇에 쓰워져 있는지를 간파할 수 있다. 음란하게 씨부렁거리는 말(음사, 淫辭)을 들으면 나는 그 인간이 무엇에 빠져 있는지를 간파할 수 있다.

 사악한 말(사사,邪辭)을 들으면 나는 그 인간이 정도로부터 얼마나 멀어져 있는지를 간파할 수 있다. 교묘하게 피하려만 하는 말(둔사,遁辭)을 들으면 나는 그 인간이 어떤 막다른 골목에 도달해 있는지를 간파할 수 있다.

이 네 가지 말, 피사, 음사, 사사, 둔사가 위정자의 마음에서 생겨날 때에는 반드시 그것이 말에 그치지 아니 하고 그 정치에 해악을 끼치며, 정치 과정중에서 그런 말이 나오게 되면 그것이 말에 그치지 아니 하고 반드시 그 나라의 모든 사업에 해악을 끼친다,.  

 

'성문종합장문독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문종합영어독해(대명사1) 7-2  (10) 2012.11.01
성문종합장문독해(대명사1) 7-1  (11) 2012.10.22
성문종합장문(관사) 6-1  (10) 2012.09.11
성종영장문(관사) 5  (10) 2012.09.04
성문종합영어장문(명사2) 4  (10) 2012.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