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문종합단문독해

성문종합영어단문(명사2) 1-12


독해 못하시는 분들 더욱더 철저히
 연습.
1-12

Luck or or the grace of Heaven may seem to take part in many happenings in life, but a little deeper looking into the causes of them reveals that one's own efforts were by far more responsible for them than most people imagine. 


인간은 신성한 존재이다: '중용, 인간의 맛'(도울 김용옥님의 글)에서

인간은 본시 구원의 대상이 아니다. <중용>은 말한다: 인간은 인간만이 스스로 구원할 수 있을 뿐이다.

 우환이란 무엇인가?
우환이란 반드시 대인의 우환이다!

대인의 우환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성인이 되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는 것이요. 배우지 못할 것을 걱정하는 것이요. 덕을 닦지 못할 것을 걱정하는 것이요. 천지가 바르게 자리잡지 못할 것을 우려하는 것이요, 만물이 잘 자라나지 못할 것을 우환하는 것이다.

인간은 욕망의 주체이기 전에 도덕의 주체이며, 원죄의 불완전한 존재이기 전에 완전 즉 성(聖)의 가능성을 내포한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 ((아랫것부터 배워서 위에 이른다는 뜻으로)) 쉬운 것부터 배워 깊은 이치를 깨달음)의 위대한 존재이다.

자연은
인간에게서 객관적으로 독립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생명으로서 인간의 내면과 상통하는 도덕의 체계일 수도 있다.

하나님은 인간 밖에 군림하는 공포적 권위의 주체가 아니라 인간 내면에 스며있는 초월의 감각( the sense of transcendence) 그 자체일 수도 있다.

희랍인들도 인간을 정면으로 바라보지를 않았다. 자연과 지식과 논리에 대한 해석과 성찰이 이었을 뿐, 인간 그 자체의 정면을 바라보지 않았다.

인간을 로고스로 파악한다는 것은 인간을 살해하는 것이다.생명을 빼았고 기하학적 논리구조만을 인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