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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문종합단문독해

성문종영(대명사2) 1-35

1-35

I have encountered nothing on Apollo 15 or in this age of space and science that dilutes my faith in God. While I was on the moon, in fact, I felt a sense of inspiration, a feeling that someone was with me, watching over me, protecting me.

There were several times when tasks seemed to be impossible - but they worked all rigfht every time.   

3. 한겨레에서.

그렇다면 5.19 민주운동에 간여했던 학생, 지식인들은 어떤 주장을 펼쳤는가?

다양한 입장들이 있었지만, 무엇보다 이들은 " '사회주의 공유제'를 지켜내기 위해 '사회주의 민주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새롭게 생겨난 특권계층이  민주, 법제, 인권 등을 위반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사회주의'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서방 부르주아 계급의 민주제도와 다른 중국 나름의 민주제도를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표적 인물로 꼽히는 린시링은 연설에서 "진정한 사회주의는 민주적이어야 하는데 우리는 민주적이지 않다"고 말했으며, '우파 학생의 우두머리'로 꼽혔던 탄텐룽 역시 사회주의를 '민주'와 연결지어 사유했다.

구준과 같은 인물은 본격적인 사회민주주의 노선을 제기 하기도 했다.  

여기에서 첸리췬이 1957년학 연구에 매달리는 이유를 알 수 있다. 5.19민주운동이 주창한 '헌법(민주와 법제) 논리'는 마오쩌둥의 '계급투쟁 논리'에 의해 우파로 몰려 숙청됐다. 

그리고 이 사건은 문화대혁명, 80년대 사상해방, 천안문 사건등 그 뒤 벌어진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들의 기원이 됐다.

나머지는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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