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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문종합단문독해

성문종영(대명사1) 1-34



1-34

No young man can possibly see immediately the qualities of a great book. Remember that in many cases it has taken mankind hundreds of years to find out all that is in such a book.

But it depends upon a man's knowledge and experience of life, whether the text will unfold new meanings to him. 

2.

이에 대해 마오쩌둥과 공산당은 '백화제방, 백가쟁명'이라는 발전 방침과 '정풍운동'을 전개해, 당내 관료와 반대파를 뚜렷히 드러낸 뒤 이를 제거해 당의 헤게모니를 더욱 강화하고자 했다.

이런 흐름은 '반우파운동'이라는 대대적인 사회운동으로 발전했고, 이를 거친 뒤 중국에는 고도로 집중된 일당독재의 '사회주의 강권체제'가 성립한다.

그러나 첸리췬은 이렇게 공식화된 역사의 뒤편에 있는 '민간 이단사상'에 주목한다. 당시 백화제방, 백가쟁명은 대학 캠퍼스의 자발적인 목소리를 이끌어 냈는데, 1957년 5월19일 베이징대학 학생들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제기햐며 벌였던 '5.19 민주운동'이 대표적이다.

첸리췬은 그동안 '우파'로 몰려 사라졌던 이들의 목소리를 당시 자료인 <우파언론 모음집> 등을 통해 복원해내고, 이들에 대해 "'5.4신문화 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그뒤 80년대 사상해방, 개혁운동을 가능하게 한 연결고리"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중국의 사회주의 경험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국가 차원의 이론과 실천뿐 아니라 민간 사회주의 사조와 실천까지 함께 봐야 한다는 것이다. 

나머지는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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